위기에 강한 자에 모든 것을 걸어라

위기에 강한 자에 모든 것을 걸어라
사진의 저작권은 해당 사진기자에게 있음을 밝힘니다
위 사진의 저작권은 해당 사진 기자에게 있음을 밝힘니다. 문제가 있을 시 바로 교체하겠습니다.

인생을 살면서 크고 작은 위기는 누구 에게나 온다. 하지만 위기를 대처하고 극복하는 모습은 저마다의 그릇에 따라 다르다. 필자가 투자를 할 때도 유심히 지켜 보는 경영자의 역량은 바로 코딩능력도, 디자인도, 재무능력도 아닌 바로 위기를 찾아내는 눈과 위기를 극복해내는 경영자의 창의성이다. 비즈니스 환경에서는 무수한 위기와 보이지 않는 공격이 오고 간다. 이런 상황에서 경영자의 위기 관리 능력과 탈출 능력은 그 회사의 운명을 좌지우지한다. 만약 당신 회사의 사업부가 매출이 급감하고 대외적인 리스크로 인해 사업이 문을 닫게 될 상황이라면 어떻게 하겠는가? 이는 경영 뿐만이 아닌 투자도 마찬가지다. 당신이 투자하려는 기업 경영자의 위기 포착 능력과 극복 능력을 유심히 보시라. 그런 위기 관리 능력이 있는 경영자에 투자한다면 적어도 회사가 망해 당신 투자금을 잃을 일은 적어도 없을 것이다.

필자의 예측이 맞다면 지금같이 금리를 높은 상태로 오랫동안 지속이 되고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소비 위축이 오랫동안 지속이 된다면 문을 닫거나 적자에 허덕이는 한국 스타트업들이 속출 할 것이거나 이미 그런 상태에 진입한 회사들이 많이 있을 것이다.
경영자로서 위기를 포착하는 눈을 가지고 탈출하는 능력은 학교에서도 가르쳐 주지 않는다. 교과서에도 없다. 오직 당신의 인생을 걸어야 배울 수 있는 가장 유용한 배움이다.

Read more

미래는 지능의 시대다 반도체가 핵심이다

미래는 지능의 시대다 반도체가 핵심이다

지능의 시대에 TSMC가 시대를 이끌 것이다 필자가 TSMC를 투자에 좋은 기업으로 발견하게 된 것은 2018년이다. 우연히 찾게된 TSMC 기업에 대한 정보를 발견한 이후 필자는 TSMC의 기업 모델과 기술에 단번에 매료되었고 그때 부터 주변에 TSMC에 투자해야한다고 말을 하고 다녔다. TSMC의 기업 모델중에 가장 필자의 마음을 사로 잡은 것은 바로 고객의 성공이

싱가포르가 이정도 일줄이야

싱가포르가 이정도 일줄이야

우연히 만난 당신에게 많이 배웁니다 인생은 우연같지만 우연은 결코 우연이 아니다. 그건 언제나 하나님의 뜻이었다. 한국을 떠난지가 벌써 2024년 9월 20일 이후로 두달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 대만으로 시작으로 그 나라의 문화와 기술 그리고 경제와 산업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를 러서치를 하고 그것을 통해 배움을 얻고자 필자는 모든 것을 다 정리하고 한국을

기후위기를 해결하기위한 단  한가지의 조건

기후위기를 해결하기위한 단 한가지의 조건

기술적 보다는 경제적 접근을 기후위기를 해결하는 많은 사람들이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혁신적인 기술을 개발하는데 집중하고 천문학적인 투자금을 투입하고 있지만 투자 금액 만큼의 기후문제 해결이 되지 않는 이유는 결국 그 산업의 경제성의 유무에서 찾을 수 있다. 이러한 이유에서 필자는 기후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기술과 과학적 접근 보단 경제적 접근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을 한다.

둘중하나는 죽는다 아니 둘다 죽을수도 있다

둘중하나는 죽는다 아니 둘다 죽을수도 있다

지금부터는 필자가 생각하는 미래 산업 전쟁에 대해 애기하고자 한다. 다시 말해 산업과 기술적으로 대전환의 과도기의 시기를 거치고 있는 시점이다. 인공지능 기술이 개발되고 있으며 전기차로의 전환을 통해 지속가능한 에너지 시스템에 대한 변화를 꾀하고 있고 새로운 컴퓨팅기술이 연구중에 있으며 블록체인이 레거시 금융 시스템의 가능성을 한단계 업그레이드하려는 움직임이 보여지고 있다. 오늘 필자가 애기하려는